낙산사 관세음보살과 의상대사
의상대사(625~702)는 원효대사와 함께 신라때 가장 존경을
받았던 유명한 고승이다
그는 문무왕(文武王) 원년(661)에 불법을 배우고자 중국 당나라로
유학을 갔다가 많은것을 깨닫고 670년에 귀국한 분이다
그는 귀국 후 관세음보살님이 머물고 계신다는
강원도 양양의 낙산사(落山寺)앞 바닷가로 가서 목욕 재계하고
절벽에 있는 굴 입구를 향하여 7일 동안 정성스럽게
관세음보살 진신을 친견하기 위한 기도를 올렸다
7일째 되는날 새벽 이제 관세음보살님께서 광림 하실 때가 되었음
을 느낀 의상대사는 기도할 때 깔고 앉았던 방석을 물 위에
뛰우자 불법을 수호하는 신장들이 나타나 의상대사를 굴 속으로
인도 하였다
텅 빈 굴 안에서 의상대사는 공중을 향해 합장을 하고 절 하였다
어쩐 일인지 관세음 보살님은 그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채
수정염주 한 벌만 하사 하였다
의상대사가 수정염주를 받아 가지고 굴 밖으로 나오려는데
동해의 용이 나타나 여의보주 한개를 바치는 것이었다
의상대사는 마음 속으로 생각하였다
아! 나의 정성이 부족했기 때문에 관세음보살님께서 모습을 드러
내지 않으셨구나.
의상대사는 다시 7일을 더 기도한 뒤 또 굴 안으로 들어가
3일 동안 관세음보살님을 친견하고자 기도했다
그러자 드디어 관세음보살님께서 모습을 드러내고 서
의상대사를 향하여 말씀하셨다.
"그대가 서 있는 곳 바로 위 산 꼭대기에 대나무가 두그루
솟아 있을 것이다.그곳에다가 절을 짓도록 하라
의상대사는 뛸 듯이 기쁜 마음으로 합장을 하고 굴 밖으로 나와
산위로 올라 가보니 과연 대나무 두 그루가 솟아 나 있었다
그는 이곳이 참으로 관음진신께서 머무르시는 곳임을 확인하고는
그 곳에 터를 닦고 절을 지었다.
이 절이 바로 관음기도 도량으로 유명한 지금의
강원도 양양 낙산사(落山寺)이다
의상대사는 낙산사를 창건한 후 관세음보살님의 소상(塑像)을
조성하여 법당에 모셨는데 그 원만하고 아름다운 상호가 꼭 살아
움직이는 듯하였다.
그러자 대나무는 다시 땅 속으로 들어가 버리고 말았다
그 뒤, 원효(元曉)대사가 관음진신을 친견하기 위하여 이 곳
낙산사를 찿아왔다
처음 원효대사가 남쪽 동구 밖에 이르렀을 때였다
흰 옷을 입은 한 여인이 논에서 벼를 베고 있었다
원효대사는 농담삼아 그 여인에게 벼를 좀 달라고 하자 그 여인도
흉년이 들어서 쭉정이 밖에는 없다고 농담 삼아 말 하였다.
원효대사는 좀 언짢았다
다시 원효대사는 그 곳을 지나 낙산사 쪽으로 가다가 다리가 놓인
시냇가에 이르렀다 다리 밑에서 한여인이 빨래를 하고 있었다
원효대사는 그여인 곁으로 다가가서 물 한 모금을 청하였다
그런데 그여인은 깨끗한 물을 떠 주는 것이 아니라 빨래를 헹군
더러운 물을 떠 주는 것이었다
원효대사는 몹시 불쾌하여 망설일 것도 없이 얼른 그물을 버리고
위에서 다시 맑은 물을 떠서 마셨다 바로 그 때였다.
들 가운데 서 있는 소나무에서 푸른 새 한 마리가 지저귀면서
말했다.
제호(醍호,훌륭한 음료수)를 버리다니, 화상은 관음보살 친견은
단념하시오,"
그 소리를 들은 원효대사는 깜짝 놀라서 뒤를 돌아다보니 새는
간 곳이 없고 여인도 보이지 않았다
그런데 새가 울던 그 소나무 아래에 신발 한 짝이 벗겨져 있었다
원효대사는 이상하다는 생각을 하면서 목적지인 낙산사에 도착
하여 법당으로 들어가 관세음보살님께 합장하고 절을 하려는데,
관음보살상의 좌대 아래에 또 한짝의 신발이 떨어져 있는게
아닌가?
이에 원효대사는 비로소 앞서 만났던 두여인이 관세음보살님의
화현임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당시 사람들은 새가 울었던 그 소나무를 관음송(觀音松)
이라 하였다
원효대사는 또 전에 의상대사가 관세음보살님을 친견했던 굴 속
으로 들어가 다시 관세음보살님을 친견 하고자 했으나, 풍랑이
너무 심하여 도저히 들어갈 수가 없었다.
원효대사는 끝내 다시는 친견하지 못하고 돌아왔다
- 삼국유사 권3 -
여기는 불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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