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東洋) 고전(古典)의 명언(名言)들
동양(東洋) 고전(古典)의 명언(名言)들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아니 움직일세.
꽃
좋고 열매도 많네.
샘이
깊은 물은 가물에 아니 그칠세.
내가
되어 바다에 이르네.
- "龍飛御天歌"에서-
나이는 시간과 함께 달려 가고
뜻은
세월과 더불어 사라져
간다.
드디어
말라 떨어진 뒤에 궁한
집 속에서
슬피 탄식한들 어찌 되돌릴 수 있으랴.
-"小 學"에서-
먹는
나이는 거절할 수 없고
흐르는
시간은 멈추게 할
수 없다.
생장(生長)과
소멸(消滅), 성(盛)하고
쇠(衰)함이 끝나면
다시 시작되어 끝이 없다
-"莊 子"-
찰흙을
이겨서 그릇을 만들면
그
빈 곳(無)이 담는 그릇으로서의
구실을 한다.
문이나 창을 내고 방을 만드는 경우에도
그 비어 있는 부분(無)이 방으로 이용된다.
그러므로
있는 것이 이(利)가
된다는 것은
없는
것(無)이 작용하는
까닭이다.
-"老 子"-
부모가
사랑해 주면 기뻐하여
잊지 말고
부모가
미워 하시더라도
송구스러이 생각하여
원망하지
않고
부모에게
잘못이 있거든
부드러이 말씀드리고 거역하지 말아야 한다.
-'曾 子"-
부모를 사랑하는 사람은 남으로부터
미움을
받지 아니하고
부모를
공경하는 사람은 남으로부터
업신 여김을 받지 않는다.
-"小 學"에서-
제 부모를 사랑하는 자는
감히
남을 미워하지 못하고
제
부모를 공경하는 자는
감히 남을 업신 여기지 못한다.
사랑하고 공경하는 마음을
제
부모에게 다하고 보면
덕스러운
가르침이 백성들에게
까지 미쳐서
천하가 본받게 될 것이니
이것은 천자로서의 효도이다.
-'孔 子"-
집안이 화목하면 가난해도 좋거니와
의(義)롭지
않으면 부(富)인들
무엇하랴.
오로지
한 자식의 효도만 있다면
자손이
많아서 무엇하랴.
어진
아내는 그 남편을 귀하게 만들고
악한
아내는 그 남편을 천하게 만든다.
-"명심보감"에서-
길은
가까운데 있거늘 사람들은
먼 데서 찾는다.
일은
쉬운데 있거늘 사람들은
어려운
데서 찾는다.
사람마다
부모를 부모로 섬기고
어른을 어른으로
섬기면 온
천하가 화평해 지거늘.
-"孟 子"-
형제는 수족(手足)과 같고
부부는
의복(衣服)과 같으니
의복이
떨어졌을 때는
다시
새 것을 얻을 수 있지만
수족이
끊어진 곳엔 잇기가 어렵다.
-"莊 子"-
마음에
있지 않으면 보아도 보이지
않고,
들어도
들리지 않고 먹어도 그맛을
모른다.
이리하여
몸을 닦는 것은
마음을 바로 잡는데 있다고 이르는 것이다.
-"大 學"-
뿌리가 깊이 박힌 나무는 베어도
움이
다시 돋는다.
욕심을
뿌리채 뽑지 않으면
다시
자라 괴로움을 받게
된다.
탐욕에서
근심이 생기고,
탐욕에서
두려움이 생긴다.
탐욕에서
벗어나면 무엇이
근심되고,
무엇이 두려우랴.
-"법구경"에서-
정도(正道)를 행하는 사람은 돕는 사람이 많고
무도(無道)하게
행하는 사람은
돕는 사람이 적다.
돕는
사람이 가장 적을 경우에는
친척마다
등을 돌리고
돕는
사람이 가장 많을 경우에는
천하가 다 따라 오느니라.
-"孟 子"-
큰 지혜가 있는 사람은
영고성쇠(榮古盛衰)를 알고 있으므로
얻었다 해서 기뻐하지 않고
잃는다
해서
근심하지 않는다.
그는
운명의 변화무상함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莊
子"-
늙어서
나는 병은 이
모두가 젊었을 때 불러 온
것이며
쇠한
뒤의 재앙도 모두
성시(盛時)에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군자(君子)는 가장 성할
때에
더욱 조심하여야 한다.
-"菜根譚"에서-
자기를
아는 자는 남을 원망하지
않고
천명을
아는 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는다.
복(福)은
자기에게서 싹트고
화(禍)도
자기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准南子"-
불길이 무섭게 타올라도
끄는
방법이 있고
물결이
하늘을 뒤덮어도
막는
방법이 있으니
화는
위험한 때 있는 것이 아니고
편안한
때 있으며
복은
경사 때 있는 것이 아니고
근심할 때 있는 것이다.
-"金時習"-
나무는
가을이 되어 잎이 떨어진
뒤라야
꽃피던
가지와 무성하던 잎이다
헛된 영화였음을
알고
사람은
죽어서 관 뚜껑을 닫기에
이르러서야
자손과
재화가 쓸 데 없음을
안다.
-"채근담"에서-
십년
만에 죽어도 역시 죽음이요
백년
만에 죽어도 역시 죽음이다.
어진이와 성인도 역시 죽고,
흉악한
자와 어리석은 자도
역시
죽게 된 썩은 뼈는 한
가지인데
누가
그 다른 점을 알겠는가?
그러니
현재의 삶을 즐겨야지
어찌 죽은 뒤를 걱정할 겨를이 있겠는가.
-"列 子"-
유익한 벗이 셋 있고
해로운
벗이 셋 있느니라.
곧은
사람과 신용 있는 사람과
견문이
많은 사람을 벗으로 사귀면
유익하며,
편벽한 사람과 아첨 잘하는 사람과
말이 간사한 사람을 벗으로 사귀면 해로우니라.
-"孔 子"-
나이
많음을 개의치 말고
지위가
높음을 개의치 말고
형제의
세력을 개의치 말고
벗을
사귀어라.
벗이란
상대방의 덕을 가려
사귀는 것이니
여기에
무엇을 개재시켜서는 안
되느니라.
-"孟 子"-
덕행을 이룬 현인은 높은 산의 눈 처럼
멀리서도
빛나지만
악덕을
일삼는 어리석은 자는
밤에 쏜
화살처럼
가까이에서도
보이지
않는다.
어리석은
자는 평생이 다하도록
현명한
사람과 함께 지내도
역시
현명한 사람의 진리는 깨닫지
못한다
-"법구경"에서-
사람은
반드시 자신을 위하는 마음이
있어야만
비로소
자기 자신을 이겨낼 수
있고,
자신을
이겨내야만 비로소
자기를 완성할 수
있다.
-"王陽明"-
아름다운 티벳명상음악 [He Xige Collection]
'저장 파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聞慶 작은 寺刹인 호계면 '奉天寺'에 公務員들이 드느드는 까닭은 ? (0) | 2018.09.28 |
---|---|
체내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0) | 2018.09.27 |
최 부잣집 가훈 (0) | 2018.09.27 |
觀心 法 (0) | 2018.09.27 |
늙어가는 뇌, 총총하게 만드는 방법 6 (0) | 2018.09.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