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자료집

[ 실루엣사진

妙有 李應鎬 2018. 4. 6. 07:28

[ 실루엣사진 ]

노을빛이 아름다웠던 날 카메라를 들고 바닷가에 가서 지는 태양을 향해 셔터를 눌렀는데

우연히 프레임 안에 들어온 모래사

장의 연인이나

, 하늘을 나는 갈매기, 지나가는 배, 바다 넘어 보이는 섬들의 모습 등이 까맣게 그림자처럼 담겨 멋진 노을과 함께 아름다운 사진을 얻으신 경험이 있으시지요?

1. 실루엣 사진이란

실루엣(Silhouette)은 피사체 보다 배경이 훨씬 더 밝게 조명된 사진이나 장면을 말합니다.

이것은 피사체 디테일을 생략하여 검은 피사체의 형체만을 강조한 사진기법인데 피사체에는 노출이 부족되게 하고 밝은 뒷 배경에 노출이 적정이거나 과다되게 노광하여 피사체의 윤곽만을 검게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이 실루엣 사진을 얻기 위하여 배경은 피사체보다 밝은 배경을 선택해야합니다. (실루엣이란 말의 어원은 "그림자 그림"이라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고 이말이 그림이나 사진에 쓰인것은 1859년 프랑스 재무장관 이름이 실루엣이고 당시 어려운 경제 여건을 고려하여 화가들에게 색채 그림보다 검은 그림자만의 그림을 그려보도록 한데서 유래 되었다고도 합니다.)

그림자와 유사하나 다른점은 그림자는 계단등에서 굴곡이 있으나 실루엣은 곧다는 겁니다.

2.실루엣 사진을 담는 방법

2-1. 역광

실루엣 사진을 담기 위해서는 휘도 차이가 크게 벌어져야 하는데 그때 이용하는 빛의 방향은 대부분 역광입니다.

특히 하루 중 빛이 가장 아름다운 일출과 일몰 시간대는 실루엣 사진을 담기 위한 최고의 조건입니다. 태양 빛이 아니더라도 실내의 조명이나, 창가, 터널, 불 또한 좋은 조건입니다.

2-2. 노출

실루엣 사진에서 많이 사용하는 측광 방식은 스폿측광입니다.

역광에서 주로 촬영하게 되는 실루엣 사진은 밝은 부분에 스폿 측광을 하면

그곳에 적정 노출을 계산하여 그림자가 나타나는 피사체는 더 어둡게 표현합니다.

그리고 카메라에는 노출 보정기능이 있습니다.

촬영한 사진을 LCD로 보고 너무 밝으면 어둡게 마이너스(-) 값으로,

너무 어둡다면 플러스(+)값으로 옮겨 가면서 재 촬영하세요.

2-3. 구성 및 표현 요령

실루엣 사진은 피사체와 배경이 어우러져 만들어 내는 멋진 작품입니다.

복잡한 대상들을 단순화 시켜서 그 느낌은 단순하면서도 매우 강렬하여 보는 사람에게 감동을 전해 줄 것입니다.

. 주 피사체와 배경 간에 서로 겹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서산 너머로 해가 지는데 사람이 산의 높이 보다 낮다면 서로 겹치면서 사진에

잘 나 타나지 않겠죠. 이런 경우 로우 앵글로 담아 피사체가 배경에 뭍히지 않고 하늘이나

밝은 곳에 담기도록 합니다.

. 주 피사체나 배경의 형태가 좋아야 합니다.

. 그늘속의 주 피사체와 밝은 배경으로도 실루엣을 표현 할 수 있습니다.

. 역광에 솜털이 나있는 피사체의 형태가 좋은 것을 표현

. 반사망원렌즈가 있으신 분은 배경에 빛망울이 보이게 표현

. 망원렌즈로 태양속에 꽃이나 형태가 좋은 피사체를 넣어 봅니다.

. 주 피사체를 태양으로 가리고 표현해 봅니다.

. 터널 속에서 밖을 향하여 표현해 봅니다.

. 물속의 반영과 함께 촬영해 봅니다.

. 인물사진에서 머릿결이나 털이 있는 모자를 촬영하여 라인라이트를 표현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