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장 파일

동양(東洋) 고전(古典)의 명언(名言)들

妙有 李應鎬 2018. 9. 27. 16:59

동양(東洋) 고전(古典)의 명언(名言)들

동양(東洋) 고전(古典)의 명언(名言)들

    논어(論語)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아니 움직일세.
    꽃 좋고 열매도 많네.
    샘이 깊은 물은 가물에 아니 그칠세.
    내가 되어 바다에 이르네.

    - "龍飛御天歌"에서-


    나이는 시간과 함께 달려 가고

    뜻은 세월과 더불어 사라져 간다.
    드디어 말라 떨어진 뒤에 궁한 집 속에서

    슬피 탄식한들 어찌 되돌릴 수 있으랴.

    -"小 學"에서-


    논어: 사서오경


    먹는 나이는 거절할 수 없고
    흐르는 시간은 멈추게 할 수 없다.
    생장(生長)과 소멸(消滅), 성(盛)하고

    쇠(衰)함이 끝나면

    다시 시작되어 끝이 없다

    -"莊 子"-


    찰흙을 이겨서 그릇을 만들면
    그 빈 곳(無)이 담는 그릇으로서의 구실을 한다.

    문이나 창을 내고 방을 만드는 경우에도

    비어 있는 부분(無)이 방으로 이용된다.

    그러므로 있는 것이 이(利)가 된다는 것은
    없는 것(無)이 작용하는 까닭이다.

    -"老 子"-


    22. 무위자연(無爲自然)과 인(仁)


    부모가 사랑해 주면 기뻐하여 잊지 말고
    부모가 미워 하시더라도

    송구스러이 생각하여 원망하지 않고
    부모에게 잘못이 있거든

    부드러이 말씀드리고 거역하지 말아야 한다.

     -'曾 子"-


    부모를 사랑하는 사람은 남으로부터

    미움을 받지 아니하고
    부모를 공경하는 사람은 남으로부터

     업신 여김을 받지 않는다.

     -"小 學"에서-


    [공지]四字小學(사자소학)


    제 부모를 사랑하는 자는

    감히 남을 미워하지 못하고
    제 부모를 공경하는 자는

     감히 남을 업신 여기지 못한다.

    사랑하고 공경하는 마음을

     제 부모에게 다하고 보면
    덕스러운 가르침이 백성들에게 까지 미쳐서
    천하가 본받게 될 것이니

    이것은 천자로서의 효도이다.

     -'孔 子"-


    집안이 화목하면 가난해도 좋거니와

    의(義)롭지 않으면 부(富)인들 무엇하랴.
    오로지 한 자식의 효도만 있다면
    자손이 많아서 무엇하랴.
    어진 아내는 그 남편을 귀하게 만들고
    악한 아내는 그 남편을 천하게 만든다.

    -"명심보감"에서-


    >시대의 명언 시리즈< 명심보감, 채근담, 니체 명언 이야기


    길은 가까운데 있거늘 사람들은 먼 데서 찾는다.
    일은 쉬운데 있거늘 사람들은

     어려운 데서 찾는다.
    사람마다 부모를 부모로 섬기고
    어른을 어른으로 섬기면

    천하가 화평해 지거늘.

    -"孟 子"-


    형제는 수족(手足)과 같고

    부부는 의복(衣服)과 같으니
    의복이 떨어졌을 때는

    다시 새 것을 얻을 수 있지만
    수족이 끊어진 곳엔 잇기가 어렵다.

    -"莊 子"-

    [莊子]장자의 관념 (세계관)


    마음에 있지 않으면 보아도 보이지 않고,
    들어도 들리지 않고 먹어도 그맛을 모른다.
    이리하여 몸을 닦는 것은

    마음을 바로 잡는데 있다고 이르는 것이다.

    -"大 學"-


    뿌리가 깊이 박힌 나무는 베어도

     움이 다시 돋는다.
    욕심을 뿌리채 뽑지 않으면

    다시 자라 괴로움을 받게 된다.
    탐욕에서 근심이 생기고,

     탐욕에서 두려움이 생긴다.
    탐욕에서 벗어나면 무엇이 근심되고,

    무엇이 두려우랴.

    -"법구경"에서-

    ♧법구경(法句經)♧

    정도(正道)를 행하는 사람은 돕는 사람이 많고

    무도(無道)하게 행하는 사람은 돕는 사람이 적다.
    돕는 사람이 가장 적을 경우에는

    친척마다 등을 돌리고
    돕는 사람이 가장 많을 경우에는

    천하가 다 따라 오느니라.

    -"孟 子"-


    큰 지혜가 있는 사람은

    영고성쇠(榮古盛衰)를 알고 있으므로

    얻었다 해서 기뻐하지 않고

    잃는다 해서 근심하지 않는다.
    그는 운명의 변화무상함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莊 子"-


    21. 춘추전국시대의 사상가들


    늙어서 나는 병은 이 모두가 젊었을 때 불러 온 것이며
    쇠한 뒤의 재앙도 모두 성시(盛時)에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군자(君子)는 가장 성할 때에

    더욱 조심하여야 한다.

    -"菜根譚"에서-


    자기를 아는 자는 남을 원망하지 않고
    천명을 아는 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는다.
    복(福)은 자기에게서 싹트고
    화(禍)도 자기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准南子"-


    동양 고전의 명언들


    불길이 무섭게 타올라도

    끄는 방법이 있고
    물결이 하늘을 뒤덮어도

    막는 방법이 있으니
    화는 위험한 때 있는 것이 아니고

     편안한 때 있으며
    복은 경사 때 있는 것이 아니고

    근심할 때 있는 것이다.

     -"金時習"-


    나무는 가을이 되어 잎이 떨어진 뒤라야
    꽃피던 가지와 무성하던 잎이다 헛된 영화였음을 알고
    사람은 죽어서 관 뚜껑을 닫기에 이르러서야
    자손과 재화가 쓸 데 없음을 안다.

    -"채근담"에서-


    매일 결심하라/채근담 중에서...


    십년 만에 죽어도 역시 죽음이요
    백년 만에 죽어도 역시 죽음이다.

    어진이와 성인도 역시 죽고,

     흉악한 자와 어리석은 자도
    역시 죽게 된 썩은 뼈는 한 가지인데

    누가 그 다른 점을 알겠는가?
    그러니 현재의 삶을 즐겨야지

    어찌 죽은 뒤를 걱정할 겨를이 있겠는가.

     -"列  子"-


    유익한 벗이 셋 있고

    해로운 벗이 셋 있느니라.
    곧은 사람과 신용 있는 사람과
    견문이 많은 사람을 벗으로 사귀면 유익하며,

    편벽한 사람과 아첨 잘하는 사람과

    말이 간사한 사람을 벗으로 사귀면 해로우니라.

     -"孔 子"-


    孔 子의 政 治 論


    나이 많음을 개의치 말고
    지위가 높음을 개의치 말고
    형제의 세력을 개의치 말고
    벗을 사귀어라.


    벗이란 상대방의 덕을 가려 사귀는 것이니
    여기에 무엇을 개재시켜서는 안 되느니라.

    -"孟 子"-


    맹자(孟子)의 사상


    덕행을 이룬 현인은 높은 산의 눈 처럼 멀리서도 빛나지만
    악덕을 일삼는 어리석은 자는 밤에 쏜 화살처럼

    가까이에서도 보이지 않는다.
    어리석은 자는 평생이 다하도록

    현명한 사람과 함께 지내도
    역시 현명한 사람의 진리는 깨닫지 못한다

    -"법구경"에서-


    사람은 반드시 자신을 위하는 마음이 있어야만
    비로소 자기 자신을 이겨낼 수 있고,
    자신을 이겨내야만 비로소 자기를 완성할 수 있다.

    -"王陽明"-


    1915년 광양 선비 황병중(黃炳中)의 독후감 : 왕양명(王陽明)의 문집을 읽고

    아름다운 티벳명상음악 [He Xige Collection]